인디 게임 디자이너 안나 앤스로피가 쓴 책 Rise of the Videogame Zinesters를 읽다가 인상적인 구절이 나와 발췌. 앤스로피는 이 책을 통해 게임 업계의 획일성을 비판하고, 업계 밖에 있는 일반인들이 자신을 대변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보길 권한다.

다음 발췌문은, 앤스로피가 본격적으로 게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면서 어떤 소재로 게임을 만들어야할지에 대해 언급하는 부분(137~139쪽)이다. 어떤 소재로 게임을 만들까?

당신의 개, 고양이, 아이, 남자친구, 여자친구, 어머니, 아버지, 할머니, 친구, 상상 친구, 여름 휴가, 산에서 보낸 겨울, 어린 시절 살던 집, 지금 사는 집, 앞으로 살 집, 첫 직장, 최악의 직장, 하고 싶은 일.

당신의 첫 데이트, 첫 키스, 첫 섹스, 첫번째 진정한 사랑, 두번째 진정한 사랑, 관계, 변덕, 치부, 판타지, 떳떳치 못한 쾌락, 떳떳한 쾌락, 이별, 화장, 죽음이 두렵지 않은 사랑, 죽을 것 같은 사랑.

당신의 희망, 꿈, 공포, 비밀, 간밤에 꾼 꿈, 어렸을 때 두려워했던 것, 지금 두려워하는 것, 언젠가는 대가를 치르게 될 비밀, 무덤까지 가지고 갈 비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희망, 더 나은 자신을 위한 희망, 더 나은 하루를 위한 희망.

시간의 흐름, 기억의 흐름, 망각의 경험, 회고의 경험, 길에서 오래 전 친구를 만났는데 자신을 알아보지 못한 경험, 나이듦의 경험, 사랑하는 사람에 더 의존하게 되는 경험, 싫어하는 사람에 대한 의존을 줄여가는 경험.

사업을 시작한 경험, 차고를 마련한 경험, 마음을 여는 경험, 타인의 마음을 여는 위험한 수술을 한 경험, 창문을 여는 경험, 아무도 자신을 모르는 콘서트장에서 유명한 밴드의 오프닝을 본 경험, 약을 먹은 경험, 최악의 여행 경험, 명상 경험, 언어를 배운 경험, 책을 쓴 경험.

연못의 고요, 도시 심장부의 소음, 준비되지 않은채 맞딱뜨린 순간, 오랫동안 준비해온 순간, 폭로의 순간, 실감의 순간, 우주가 자신을 위해 존재하지 않음을 실감한 순간,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없었던 순간, 행동했던 순간, 행동하지 않았던 순간, 후회의 순간, 승리의 순간, 느린 순간, 긴 순간, 나뭇가지 위에서 보낸 순간.

아이들의 무자비함, 젊음의 자신감, 세월의 지혜, 세월의 우매함, 어렸을 때 들은 동화, 상상 속 생물의 생태, 권위를 인정하게 되는 방식, 권위를 넘어서는 방식, 매일매일 조금씩 강해지고 약해지는 방식.

배를 타고 간 여행, 비행기를 타고 간 여행, 숲을 헤치고 갔던 여행, 어두운 방에서의 기상, 친구 침대에서 일어났는데 기억나지 않는 어젯밤, 스무 시간 수면 뒤의 기상, 일몰, 일출, 여유있는 미소, 진심이 담긴 환대, 달콤 쌉싸름한 작별인사.

당신의 과거, 미래, 지금까지 했던 거짓말, 앞으로 할 거짓말, 거짓, 진실, 무서운 전망, 예언, 소망, 욕망, 사랑, 증오, 징후, 경고, 우화, 격언, 신화, 전설, 이야기, 일기.

구덩이 뛰어넘기, 수영장에 뛰어들기, 하늘로 뛰어서 절대 내려오지 않기.

무엇이든. 모든 것을.


그러니까. 게임을 만들자. 

:)

Posted by 밝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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