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차대전 공중전을 소재로 한 iOS용 전략 게임 《에이스 패트롤》(Ace Patrol)을 내놓은 시드 마이어 인터뷰에서 발췌.


코어 게이머

"역사적으로 캐주얼한 게임 플랫폼과 시장은 흥했다가 떨어지는 패턴을 보였습니다. 반면 하드코어 게임 시장은...진지한 게이머들은 훨씬 더 안정적이죠. 그 사람들은 오랫동안 존재하면서 계속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저희가 지닌 코어 게임 인구의 가치를 확인해줍니다. 그리고 저희에게는 그 사람들과 계속 접촉하고 닿는 게 중요하지요. 저희는 그 사람들이 어디로 가는지 살펴봅니다. 그 사람들이 어디에서 게임을 하든 우리는 따라가서 만나려고 합니다."

F2P

"F2P라는 딱지를 수상하게 여기는 시선이 많지요. 저희는 PC에서 오랫동안 데모 모델을 써왔습니다. 데모를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어느 정도 플레이해보고 게임이 괜찮을지 살펴볼 수 있지요. 마음에 들면 게임 전체를 사는 겁니다. 저희 모바일 타이틀도 비슷한 모델을 씁니다. 어느 정도 무료로 플레이하면서 게임이 마음에 드는지 살펴보고 나머지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매일 지속적으로 구입해야 하는 게 아니라, 게임 나머지를 한 번 열기만 하면 됩니다.

수익화[머니타이제이션]를 게임 디자인 안에 구축하는 게 썩 기분좋은 일은 아닙니다. 게임을 더 재미있게 만들려고 이걸 하는데, 돈을 더 벌려고 저걸 넣는 식으로 두 가지가 대립하는 상황에 빠지고 싶지 않습니다. 두 가지가 조화할 수 있는 곳을 찾고 싶어요. 게임을 더 재미있게 만들려고 하는 일이 장기적으로는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게임을 더 재미있게 만들어주고 게임과 충돌하거나 대립하지 않는 수익화 방식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게임은 할 수 있는한 재미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모바일 게임 디자인

"iOS도 멋진 그래픽과 사운드가 있지만 그걸 만드는 데 들어가는 시간은 [PC/콘솔 대작 게임들보다] 짧습니다. 그래서 비율적으로는 디자인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죠. 패러다임이 다릅니다. 모바일에서는 게임을 더 빠르게 만들 수 있는데 디자인에 들여야 하는 노력은 거의 동일합니다. 저희가 하는 일의 많은 부분이 디자인하고 반복하는 겁니다. 게임의 핵심을 만드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들이죠. 1년 안에 게임을 완성할 수 있으면서 게임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AI를 많이 할 수 있다는 게 저한테는 참 매력적입니다. 이런 환경이라면 다른 환경보다 더 많은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와 플랫폼

"[다음 게임을 만들 플랫폼은] 제가 흥미를 가지는 아이디어를 어디서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에 달렸습니다. 다음 게임은 PC일수도 있고, 모바일일 수도 있고, 콘솔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건 플랫폼이 아니라 아이디어고, 그 아이디어가 가장 잘 통할 플랫폼입니다. 저희 회사로 말하자면 PC가 일용할 양식이고 우리 팬들은 PC로 게임을 합니다. 하지만 콘솔과 iOS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저희 플레이어들이 변화하고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인다면 저희도 거기로 가서 그 사람들을 만나야지요."

킥스타터와 퍼블리셔

"[킥스타터를 할 생각이 있냐고 물어보자] 그러려면 사람들에게 아이디어를 지지해달라고 설득하고 트레일러든 뭐든 만들어야 하죠. 저는 그게 너무 일찍부터 아이디어를 가둬놓지 않나 싶습니다. 저는 계속 디자인을 바꾸고 변화시키는 호사를 즐깁니다. 만약 제가 X와 Y, Z를 한다고 했는데 만들고보니 Z가 제대로 안 된다는 걸 알게 되는 상황이 걱정입니다. 독립된 환경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킥스타터가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만, 어느 쪽이든 장단점이 있지요.

[2K 게임즈는] 제가 하기 싫어하는 [사업과 홍보]를 다 해줍니다. 그러면 저는 게임을 만들고 게임을 내놓는 데 필요한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팀원들과의 협업 등 재밌는 일에 집중할 수 있죠. 테스트와 퍼블리싱, 홍보, 판매 같은 제가 취약한 부분은 다 그 사람들이 해줍니다. 크리스 로버츠처럼 킥스타터로 자신이 더 많은 힘을 가지는 것도 좋지만, 훌륭한 퍼블리셔가 있다는 게 진정한 자산이고 제가 하고 싶은 걸 제대로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Posted by 밝은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카나리아 2013.10.05 00: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슬슬 모바일 게임 시장도 캐주얼 거품이 빠질때가 될 듯 해요. 애초에 모바일 기기들의 CPU 성능도 상당해서 그래픽이 딸리다 뿐 게임 내용(디자인)상으로는 굳이 캐주얼하게 가지 않아도 되니까요.